건강칼럼

홈으로_커뮤니티_건강칼럼

제목

일상생활 속에서 우울증 극복하는 법

일상생활 속에서 우울증 극복하는 법

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단순히 마음이 나약해지는 것이 아니며, 마음을 굳게 먹으면 이겨낼 수 있는 상태도 아니다. 우울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은 몇 달 혹은 몇 년간 지속될 수 있다.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대부분이 호전될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기간도 3개월 이내로 짧아진다. 그리고 일상 생활 속에서 다음과 같이 한다면 우울증을 극복 할 수 있을 것이다.

▶말없이 참지 않아야 한다.

우울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이 더 나은 삶은 위해 해야 하는 첫째 일이다. 전문가나, 부모, 친척, 친구, 이웃, 성직자 등 누구라도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누군가에게 최대한 도움을 구해야 한다.

▶스트레스를 줄이자.

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좀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큰 결정사항이나 일에 대해 잠시 유보하고 규칙적인 생활과 활동을 하며,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고 운동을 한다면, 정서적인 저항력도 강해 질 것이다.

▶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자.

기분이 우울하고 머리가 복잡할 때는 기술서적이나 복잡하고 어려운 책보다는 가벼운 소설이나 잡지를 읽으며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다.

▶잠이 안 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산책을 하자.

우울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잘못 자거나 또는 잠을 자도 새벽에 깨는 일로 인해 괴로움을 많이 겪는다. 하지만 억지로 잠을 청하려고 하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므로 잠이 안오면 억지로 잠을 청하지 말고 잠이 올 때까지 산책을 하거나 무언가 다른 일에 몰두하도록 하자.

▶오랜 기간 집에 혼자 있는 것을 피하자.

집에 혼자 있게 되면 우울한 기분이 더욱 심해질 것이다. 친구나 애인 또는 모임에 나가 이야기도 나누고 어울리면 기분이 훨씬 좋아진다.

▶즐거운 생각을 하자.

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 부정적인 생각은 모든 일에 흥미를 떨어뜨리고,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게 된다. 이러한 생각을 없애려는 노력과 더불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즐거운 생각을 하도록 하자.